코린이의 공부일기

[Python]프로그래머스 LEVEL1>카카오 블라인드 코딩테스트- 다트게임+재귀함수 풀이 본문

STUDY/[Python] Coding Test

[Python]프로그래머스 LEVEL1>카카오 블라인드 코딩테스트- 다트게임+재귀함수 풀이

SOJUNG 2021. 2. 23. 20: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 블라인드 테스트 다트게임을 가져왔습니다!

저는 이거 시간이 무슨 3시간이상이 걸렸습니다........

너무어렵게 생각했다는 ㅠ0ㅠ...

내장함수 re를 알았다면 더욱 빠르게 풀 수 있었는데,, 저는 이 문제 보자마자 아 재귀써야겠다라는 생각만으로

재귀만 생각해 삥삥돌고돌아 요 솔루션이 나왔습니당ㅠ0ㅠ..! 

제 풀이가 다른 풀이에 비해 길지만 재귀함수를 헷갈리거나 잘 몰랐던 분들에겐 배워갈 수 있는 나름 좋은(?)

풀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문제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문제해설

answer=[0]
def solution(dartResult):
    global ans
    figure='0123456789'
    bonus=['S','D','T']
    if len(dartResult)==0:
        return sum(answer)   # 결과값 
    elif dartResult[0] in figure and dartResult[1] in figure:
        ans=int(dartResult[0]+dartResult[1]) 
        return solution(dartResult[2:])     #점수가 10 일 때
    elif dartResult[0] in figure:
        ans=int(dartResult[0])
        return solution(dartResult[1:])  # 점수가 한자리 일 때
    elif dartResult[0] in bonus:
        ans=ans**(bonus.index(dartResult[0])+1)
        answer.append(ans)
        return solution(dartResult[1:])  #보너스(S,D,T)일 때
    elif dartResult[0] =='*':
        answer[-1]=answer[-1]*2
        answer[-2]=answer[-2]*2
        return solution(dartResult[1:])  #스타상
    elif dartResult[0]=='#':
        answer[-1]=answer[-1]*(-1)
        return solution(dartResult[1:])   #아차상

먼저 재귀를 생각한 이유는 dartResult값에서 숫자가 있는 부분을 split해서 풀면 정말 쉬울 것 같은 문제였지만

그걸 아무리 생각하고 찾아봐도 없어서 .... 재귀함수를 생각해냈다.

dartResult의 문자열 하나하나 if-elif문을 사용하여 따졌다.

따진 값을 제외하고 그 다음값을 재귀하고 이렇게 풀었는데..! 나름 다른 풀이보단 이게 이해하는게 쉽지 않을까란 제 생각이 있습니다.ㅎㅎ ! 

보너스 값이 나올땐 answer 리스트값에 append해주어 넣어주고 아차상 스타상은 나올 수도 안나올 수도 있기에, 나온다면 리스트값을 가져와 계산하는 방식으로했다 !

이 재귀함수 방식 같은 경우는 

* 어떤 것을 기준으로 재귀할 것인지

요고만 빨리 캐치했다면,, 다음 계산하는 코드는 어렵지 않기에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치만,,! 나 같은 경우는 이 부분을 생각하는데 넘  오래 걸렸다ㅠ-ㅠ...

많은 연습이 필요할듯!

화이팅 :))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지적과 댓글은 환영이에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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