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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프로그래머스 LEVEL1>크레인 인형뽑기 리뷰 본문

STUDY/[Python] Coding Test

[Python]프로그래머스 LEVEL1>크레인 인형뽑기 리뷰

SOJUNG 2021. 1. 26. 21:43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고,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는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 아무 일도 일어지 않습니다.

 

문제

게임화면의 격자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board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위치가 담긴 배열 -> moves

이 두개를 매개변수로 주어질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풀이과정

처음에 접근을 너무 어렵게해서,, 시간이 꽤 오래걸렸다..ㅜㅜ

처음에 런타임에러가 테스트1에서 나와 for-if문을 줄여서 다시 프로그래밍해보니 결과가 잘 나왔다..

*move로 인형을 찾아가는 과정->for문+ 인형이 없을 때(값이 0) board값을 넘어가도록 ->if문

둘을 합쳐 인형을 뽑는 기능을 표현했습니다.
if 문안에 if-else문을 넣어 뽑은 인형과 뽑으려하는 인형이 같지 않을 때(if문) 하나의 리스트에 추가(append)
, 같을 때(else)로 나누어 뽑아놓은 인형을 삭제(pop)
하도록 표현하였다.
처음에 오류가 계속 났는데 뽑은 인형과 뽑으려하는 인형이 같든 같지않든 무조건 뽑았기때문에 뽑은 board원소를 0으로 했어야했는데
이 부분을 생각하지 못했다...

def solution(board, moves):
    s=0
    q=[0]
    
    for i in moves:
        for z in range(len(board)):
            if board[z][i-1]>0:
                if q[-1]!=board[z][i-1]:
                    q.append(board[z][i-1])
                    board[z][i-1]=0
                    
                else:
                    board[z][i-1]=0
                    q.pop(-1)
                    s=s+2
                break
    return s

 

이것이 최종으로 정답으로 나온 소스입니다.

이전에는 테스트1만 자꾸 런타임에러로 나오던데 그이유를 구글링해서 알아보니 .. while문을 쓰면 무한루프를 나오지 못해서 나오는 경우가 제일 많다던데ㅜㅜ..

저는 또 for-if문을 따로 써서 시간이 오래걸려 나오는줄 알아 앞에 있던 if문을 이중if문으로 바꿔 썼습니다.

이부분에 대해 조언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def solution(board, moves):
    s=0
    q=[]
    p=[]
    for i in moves:
        for z in range(len(board)):
            if board[z][i-1]>0:
                q.append(board[z][i-1])
                board[z][i-1]=0
                break
                
    p.append(q[0])
    for n in range(1,len(q)):
        if q[n]!=p[len(p)-1]:
            p.append(q[n])
        else:
            p.pop(len(p)-1)
            s=s+2
                
                
    
    return s

윗 부분 for문이 -> 인형을 뽑는 기능

아랫부분 for문 -> 인형이 겹치는 부분이 사라지는 기능

요롷게 생각해서 프로그래밍했지만 (?) 테스트1도 오류이고 이전 코딩이 훨씬 좋은거같다!

 

참고부탁드립니당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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