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의 공부일기

Week 5 - Day 1,2 Team Competition 본문

BOOST CAMP_정리

Week 5 - Day 1,2 Team Competition

SOJUNG 2021. 9. 1. 00:15

오늘은 회고로 집중된 나의 첫 2021- 08 -31 Team Competition !

 

 

 

 

 

 

1,2일 차 회고록

 

나는 P stage을 하기 전 솔직히 개인 Competition이 더 힘들 것 같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반대로

나는 팀 Competition이 훠얼 씬 힘들었다, 그치만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그 이유는 , 팀에서 제일 성능이 좋고 깔끔하게 짠 코드를 베이스코드로 정하고 거기서 팀원 다 같이 성능을 높히는 방향으로 정했다. 그리고 github에서 pull하고 push하며 협업 하기로했는데..!

난 지금까지 사실 파이썬을 주피터노트북에서만 사용해봐서 vs code는 사실 하나도 몰랐다.. 게다가 개인 Competition 때 주피터랩으로만 실험을 한 상태였다.

Vs code는 U stage에서 약간 실습 한 정도 ? 이렇게 지식이 전무한 상태로 나는 몰려올 폭풍을 모르고 Team Competition을 진행하였다..

역시나 서버가져오는 것 부터 막히고 (띄어쓰기안해서) Vscode랑 Github Clone하는 것도 몰라서 너무 헤맸다..

그리고 같은 팀 캠퍼의 베이스코드를 보니 내가 너무 단순하게만 코드를 짰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데이터 라벨링도 너무 복잡하게 한 것 같다)

 

 

그치만 github랑 Vscode을 캠퍼 분께서 차근차근 알려주시고 도와주셔서 어느정도의

파이프라인의 느낌은 알았지만 함수마다의 목적과 의미를 정확히 파악은 너무너무 힘들었다..

사실 아직도 이해못하고 있다..ㅠ_ㅠ 

거기에 모델을 3개를 만들어 마스크 유/무 and 나이 and  성별을 각각 따로 보는 모델을 짜서 

그거에 대한 전체적인 파이프라인을 들었을 땐 이해가 갔지만 , 막상 데이터셋을 나누고 파이프라인을 짜니 

너무너무 ,,,, ! 어려웠다..ㅠㅠ  이 부분 관련해서 제대로 공부하면 데이터가 어떤식으로 들어가고 나오는지

확실히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아 전체적으로 코드를 이해하려는 노력부터가 중요한 것 같다!

아 그리고 config와 ini파일.. 이 부분도 나한테 너무 새로웠다.

역시 한번은 이 기능에대해서 있지않을까? 생각했는데 역시나 ㅎㅎ 있었다! 이 부분관련해서도 

팀원분께서 잘 설명해주셔서 어느정도 이해는했다만 내가 써보라하면 아직 절대 못쓸듯 하다 

그리고 나에게 코드 뿐만아니라 git에대해서 많이 익숙해질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팀원분께서 베이스코드를 날마다 업데이트 해주시는데 내가하면 자꾸 merge가 오류가나서 다시 clone해오고 내가 내가 한 것 다시넣고 이런 방식으로 진행해서 ㅠㅠ 여기서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github와 git 을 많이 사용해보는게 중요한 것 같다 ! main 만들어서 branch생성해보고 commit해보고 그리고 request까지 해보며 얼른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겠다!

 

+모델성능 관련해서

3개의 모델을 짜고 데이터를 조금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성능은 거의 (?) 차이가 없었다.

데이터 관련해서 각각 3개의 class마다 public으로 지정된 데이터에는 마스크쓴 사람이 없어서 마스크안쓴 사람만 넣어서 성능이 그닥 (?) 안 올라간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 U stage에서 배운 Cut-mix을 활용해볼 예정이다.

근데 이 Cut-mix의 방식을 보았는데 아직은 어떤식으로 넣어야할지 몰라 팀원분과 함께 내일 방법에대해 공유하기로했다 .  

 

 

 

9월 1일 수요일 까지의 목표

*Cut-mix 실행해보기

*베이스코드 파이프라인 이해하기

*K -fold 훈련방식 이해하기 +K-fold 에대해 포스팅도 해볼 예정

*git merge 해보기

 

 

 

Comments